Home > Research

고분자/유기 화합물과 무기/금속 물질의 융합을 통해 기존 물질에서 얻기 어려운 화학적 물리적 성질을 부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기능 화학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한다.

이러한 하이브리드 물질의 개발에서는 고분자와 유/무기 물질을 제조하고 나노수준의 구조를 제어하거나, 다공성 형상 제조를 통해 화학소재로서의 응용성을 부여한다.

하이브리드 소재의 응용연구로서 이차전지와 에너지소자 화학소재, 마이크로일레트로닉스 재료 및 나노촉매로의 활용연구를 수행하며, 이는 학문적 기술성과의 추구와 함께 관련기업과 산학공동연구를 통한 실용기술 개발에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연구수행을 추진한다.

 

리튬 이차전지 분야에서는 저온특성 및 고온용량유지, 고전압 전지와 같은 기능향상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부합하는 기술로서 다양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하는 전지 화학소재 개발이 필요하다. 우리 연구실은 이차전지 선두기업인 LG화학 및 전지용 화학소재 기업인 리켐(주)과 산학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, 다양한 화학소재 개발로 이차전지 성능향상 연구를 수행한다.

 

 

고분자 유무기 하이브리드 물질은 나노구조 제어를 통해 기존에 얻기 힘든 전자재료로서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.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인새회로 기판에 쓰이는 미세 전자소자의 소재로서 활용을 연구한다. 본 연구실에서는 고유전 나노복합 물질과 저유전 나노다공물질 연구를 수행 중이다. 이 분야의 선두연구 그룹인 한국화학연구원과도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.

 

 

고내열성특성 및 나노다공특성 고온 점착특성 등의 특수한 기능성을 나타내는 고분자를 제조하며, 이를 통해 전자재료용 고분자 소재와 극한조건 적용 고분자 소재로서의 응용을 연구한다. 본 연구실에서는 나노다공 폴리이미드와 고온점착 공중합체, 특수 고분자 모노머를 연구하고 있으며, 이러한 분야의 유수 기업과 공동연구를 수행한다.

 

 

금속 및 금속산화물과 나노구조가 조절된 고분자복합체를 통해 우수한 특성의 촉매를 제조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반응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거나, 친환경 조건에서 반응을 수행한은 성능을 부여할 수 있으며, 본 연구실에서는 aerobic  산화반응, 광화학분해반응, 선택적 C-C 결합반응을 촉매하는 복합체를 제조하고 이에 대한 반응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 
 

Copyright by Hybrid Materials Laboratory
Department of Applied Chemistry
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
1 Yangho-dong, Gumi 730-701, Republic of Korea
All rights reserved.